Android Developer - 개발 part study - Training [Getting Started (1)]

현재 Android Developer 의 개발 파트는 
"교육 / API 가이드 / 참조문서 / Sample / Android Studio / Android NDK / Google Services"
의 항목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오늘부터는 교육 부분을 학습해보려고 합니다.
일부는 번역이 되어 있어서 학습이 용이하겠지만,
일부는 번역이 안 되어 있어서 제 짧은 영어로 열심히 번역하고 학습을 해야할 것 같습니다.
심하게 의역이 될 수도 있으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아, 그리고 큰 의미는 없지만… 제가 참고할 자료와 사용 단말기는 아래와 같습니다.
참고자료 : android developer (developer.android.com)
                Do It ! 안드로이드 앱 프로그래밍
                Stack Overflow (stackoverflow.com)

사용 단말기 : Nexus 5 (OS version 6.0.1)
                LG Optimus TAG LTE (OS Version 4.1.2)

사용 IDE : Android Studio 2.2.2
그 외 Tool : Gimp 2.8

그럼... 이제 시작하겠습니다.
Android Developer 개발 파트의 첫 시작,  [ Building Your First App (첫 앱 빌드) ] 입니다.

이 과정은 Android 앱을 만드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프로젝트 생성과, 디버깅 가능한 버전의 앱을 실행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또한 간단한 UI 와 사용자 입력 처리 방법, android 앱 디자인에 대한 기본 사항도 배울 수 있습니다.

1) Creating an Android Project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를 만들자.)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Empty Activity 를 추가합니다. 
  (프로젝트를 생성하는 부분은 따로 작성하진 않겠습니다.)
  프로젝트가 생성되면 cradle build 와 indexing 작업이 자동으로 진행됩니다. 이 작업들이 끝나면, 상단의 드롭다운 목록에서 Android 뷰를 선택하고 Project 창을 확인합니다.



  여기에서 확인해야 할 파일은 총 4가지 입니다.
   * Android Manifest.xml
     앱의 기본 특징을 설명하고, 앱의 각 구성 요소를 정의하는 파일입니다.
   
   * MainActivity.java
     Activity 에 대한 클래스 정의가 포함된 파일입니다.
  
   * activity_main.xmxl
     MainActivity 의 레이아웃을 정의한 파일입니다. 
     지금은 Hello World 가 있는 TextView 요소만 있습니다.

   * build.gradle (Module: app)
     프로젝트의 모듈을 위한 gradle 파일입니다.

  위 4가지 파일이 다 확인되었다면, 다음 스텝으로 넘어갑니다.


2) Running Your Application (만들었으니 구동해보자.)
  Android App 을 구동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 실제 디바이스에서 실행하는 방법.
   * 에뮬레이터에서 실행하는 방법.

   실제 디바이스에서 실행하려면,
   1. 컴퓨터와 디바이스를 USB 로 연결합니다. (USB Driver 가 없는 경우엔, 적합한 USB Driver 를 설치해줘야 합니다.)
   2. 단말기 설정 > 개발자 옵션으로 이동해서 USB Debugging 을 활성화합니다.
     (해당 옵션이 보이지 않을 때는, 설정 > 휴대전화 정보 > 빌드 번호를 7번 터치합니다. 
      그러면 개발자가 되었다는 Toast 가 출력되고, 설정화면에서 개발자 옵션을 찾을 수 있습니다.)
  
  &nbsp에뮬레이터에서 실행하려면,
   1. Android Studio 의 상단 툴바에서 AVD Manager 를 실행합니다.
   2. Create Virtual Device… 라는 버튼을 클릭합니다.
   3. Category 에서 Phone 을 선택하고, 원하는 단말기를 선택합니다. 이제 Next 를 클릭합니다.
   4. 권장 시스템 이미지 목록이 보일 겁니다. 원하는 이미지를 선택하고, 없을 경우엔 다운로드 받습니다.
   5. 다운로드가 다 되면 지금까지 한 설정을 확인합니다.
   6. 이상이 없다면 Finish 를 클릭해서 가상 기기의 생성을 마무리 합니다.

   설정이 다 끝났다면…
   1. Android Studio 에서 프로젝트를 실행합니다. 상단 툴바에서 Run 을 클릭하면 됩니다.
   2. Select Deployment Target 이라는 팝업이 출력되면, 프로젝트를 실행할 단말기를 선택하고 ok 를 클릭합니다.
   3. 이제 단말기에서 내가 만든 프로젝트가 돌아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4. 실행을 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를 선택하면서 설정한 OS version 에 따라 약간 다르게 보일 수 있습니다.)


  실행까지 해봤다면, 다음 스텝으로 넘어갑니다.


3) Building a Simple User Interface (간단한 UI 를 구축하자.)
  android 앱의 GUI 는 View 와 ViewGroup 개체의 계층 구조를 활용해 구축됩니다. 
  (계층구조는 hierarchy 라고도 불립니다.)
  View 개체는 일반적으로 버튼과 텍스트 필드를 말하고,
  ViewGroup 개체는 그리드 또는 세로로 나열되는 목록과 같은 하위 뷰의 레이아웃을 정의하는 보이지 않는 뷰 컨테이너를 말합니다.
  
  android 는 View 와 ViewGroup 의 서브클래스에 해당하는 XML 용어를 제공하므로, 이것을 사용해서 UI 의 계층 구조를 XML 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텍스트 필드와 버튼이 포함된 XML layout 을 만들어봅니다.
  android developer 에서 제공하는 순서를 다 따라갈까 하다가… 완성된 코드를 보면서 설명하기로 했습니다.
  아래의 XML 코드와 주석을 잘 읽어주세요.


  코드를 전부 이해하셨다면, 한번 실행해봅니다.
  아까와는 다른 UI 가 보일 겁니다.
  확인하셨다면 다음 스텝으로 넘어갑니다.




4) Starting Another Activity (다른 액티비티를 열어보자.)
  이 작업을 위해서, MainActivity.java 를 먼저 완성해줍니다.
  

  다음으로, 새로운 Activity 를 추가합니다.
  이름은 DisplayMessageActivity 로, 전달받은 메시지를 출력하는 Activity 입니다.


  여기까지하면, java 코드와 xml 코드는 작성 완료입니다.
  이제 프로그램을 실행해봅니다.
  아래와 같은 화면을 확인하실 수 있을겁니다.


 


네, 이것으로 첫번째 과정인 [ Building Your First App (첫 앱 빌드) ] 가 끝이 났습니다.
다음 주에는 Training [Getting Started (2)] Supporting Different Devices 
  (다른 기기 지원하는 방법) 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p.s. 중간중간 스킵한 부분에 대해서 궁금하신 것이 생기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빠르게 응답 드리겠습니다;

CloudD

예술하는 프로그래머, 코딩하는 예술가

2 댓글

  1. 기초 설명도 선생님이 하시니까 좀 새롭네요.
    여전히 바쁘신 듯 ... 쉬어 가면서 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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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답글
    1.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고 걱정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변명을 조금 하면...) 매주 하나씩 올려보려고 했는데 프로젝트 마무리와 인수인계 그리고 이직까지 겹쳐서 하려고 하던 것을 진행하지 못했네요 ㅠ
      얼른 정신 차리고 하려고 했던 것을 진행해야지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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