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ummary>
/// UnicodeDecodeError
/// @author : Incentive Code
/// @last update : 2023. 03. 02
/// @version : 1.0
/// @update
/// [2023. 03. 02] v1.0 - 최초 작성.
/// jslib 파일에서 한글 주석 삭제 후 다시 빌드.
/// </summary>
기존에는 Unity 2020.3.37f1 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LTS 버전이라 안정적으로 잘 사용하고는 있었는데, 왜인지는 알 수 없지만 Mac OS 에서 WebGL 빌드가 정상적으로 되지 않는 문제가 있습니다.
회사에서는 Windows 를 사용하고, 집에서는 Mac OS 를 사용하는 저로서는 집에서 일할 때 '빌드가 되지 않는다.' 는 점이 은근히 불편한 문제였습니다. 임시 방편으로 개발은 Mac 에서 하고 빌드만 Window 노트북으로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2021.3.13f1 버전을 설치해서 몇 가지 실험을 해봤는데, Mac OS 에서도 WebGL 빌드가 정상적으로 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기쁜 마음에 회사 pc 에도 2021.3.13f1 을 설치했는데 ... 이게 왠걸... 오히려 windows 에서는 빌드가 되지 않았습니다.
한동안 답답하게 만들었던 'UnicodeDecodeError' |
해당 버전으로 검색을 해보니, Unity 쪽에서도 알고 있는 문제인 것 같았습니다.
그리고 2021.3.16f1 에서 해결이 되었다고 하더군요.
WebGL Build fail 에 대한 이슈 |
Fixed in 2021.3.16f1 ... 이라고는 되어 있는데... |
하지만 내 파일은 UTF-8 로 인코딩 되어 있었는걸... |
파일이 UTF-8 로 인코딩 되어 있음에도, 한글 주석으로 오류가 나는 상황...
일단 해결책을 찾았기에 일은 계속해서 진행할 수 있지만, 마음 한 구석이 찝찝한 것은 어쩔 수가 없습니다.
...
아무튼 저와 같은 문제를 직면한 분들에게 이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긴 글이 불편한 분들을 위한 2줄 요약
/// <summary>
/// 1. Unity WebGL 빌드 시, UnicodeDecodeError 가 발생한다면 문서 인코딩을 확인해보자.
/// 2. cs 파일들과 jslib 모두 UTF-8 로 인코딩 되어 있어도 동일한 문제가 발생한다면, jslib 파일에 있는 한글 주석을 모두 제거하고 다시 빌드 해보자.
/// </summary>